Back

예수님의 세 가지 시험


예수님께서 성령으로 충만하시고 성령에게 이끌리어 마귀에게 시험을 받으셨습니다. 성령께서는 예수님이 시험을 받지 않도록 인도하신 것이 아니라 오히려 성령에게 시험을 받으시도록 광야로 이끄셨습니다. 은혜를 받은 뒤에 하나님께서는 우리를 편안하고 형통한 길로만 인도하시지 않습니다. 유혹과 시험, 핍박과 환난을 통해 더욱 강한 믿음의 용사로 훈련 하십니다.

첫째, 물질의 시험

40일 동안 금식하신 예수님께서는 몹시 시장하셨습니다. 예수님은 세상 모든 만물을 창조하신 하나님의 아들이시지만 우리와 똑같은 육체를 가지신 사람이셨습니다. 예수님은 돌로 떡을 만들 수 있는 능력이 충분히 있었습니다. 그래서 마귀가 예수님을 시험했습니다. 이 돌로 떡을 만들어 먹으라. 인간의 육체는 물질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에 물질이 필요합니다. 먹어야 살 수 있습니다. 마귀는 육체의 욕망을 이용해서 물질로 시험하고 있습니다. 한 마디로 돈을 가지고 시험하는 것입니다. 돈을 벌어라. 돈이 최고다. 예수님께서 이러한 마귀의 시험을 사람이 떡으로만 살 것이 아니라는 말씀으로 물리치셨습니다. 사람에게 떡이 필요하지만 사람이 떡으로만 살 있는 것이 아닙니다. 돈이 필요하지만 돈으로만 사는 것이 아닙니다. 돈 버는 일 때문에 믿음을 버리지 마십시오. 먹고 사는 것 때문에 죄를 짓지 마십시오. 돈에 끌려 다니며 살지 마십시오.(딤전6:9-10) 나는 사람이지만 사람이 떡으로만 사는 것이 아니다. 선포하면서 마귀의 시험을 물리치십시오.

두 번째, 명예의 시험

마귀는 예수님을 높은 산으로 데리고 가서 천하만국을 보여 주며 나에게 절한다면 이 모든 권세와 영광을 다 주겠다고 했습니다. 천하만국을 마귀에게서 빼앗아 하나님 나라를 세우는 것이 예수님의 목표이며 사명입니다. 그런데 마귀가 이 모든 권세와 영광을 그냥 주겠다고 했습니다. 힘들게 고생하지 않아도 됩니다. 핍박을 당하지 않아도 됩니다. 십자가에 죽을 필요도 없습니다. 예수님은 목적을 쉽게 이룰 수 있는 기회였습니다. 그런데 단 한 가지 조건이 문제입니다. 나에게 절한다면… 마귀는 세상 모든 영광을 다 준다고 하면서 사실은 예수님까지 굴복시키고 지배하려는 계산이 숨어있었습니다. 예수님께서는 주 너의 하나님께 경배하고 다만 그를 섬기라 하였느니라. 말씀으로 단호하게 거절하시고 물리치셨습니다. 마귀는 지금도 교묘하게 우리를 속이며 유혹하고 있습니다. 세상 모든 권세와 영광을 얻게 해 주겠으니 내게 절하고 굴복하라고 유혹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오직 하나님만 섬기며 순종하고 굴복해야 합니다. 하나님만이 우리의 주인이시며 왕이십니다. 마귀는 우리의 자존심과 명예로 시험하고 있습니다. 사람들에게 인정을 받고 칭찬을 받고 높임을 받는 명성으로 유혹합니다. 하나님만 높이고 하나님만 섬기며 하나님께 복종하십시오. 하나님께서 우리를 높여 주실 것입니다.

셋째, 믿음의 시험

마귀는 예수님을 성전 꼭대기로 데리고 가서 네가 만일 하나님의 아들이라면 뛰어 내리라고 시험했습니다. 시편에 기록하기를 저가 너를 위하여 그 사자들을 명하사 네 모든 길에 너를 지키게 하심이라 저희가 그 손으로 너를 붙들어 발이 돌에 부딪히지 않게 하리로다. 시 91:11-12 예수님께서 성경말씀으로 마귀를 물리치시니까 마귀도 성경구절을 가지고 예수님을 시험했습니다. 마귀도 성경 말씀을 잘 알고 잘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성경구절을 들이댄다고 다 믿지 마십시오. 이단자들은 우리보다 성경을 훨씬 많이 알고 있습니다. 문제는 그 성경구절을 바르게 사용하지 않는 것입니다.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하고 복종하는 자세가 아니라, 남을 비판하고 자신의 영광을 나타내기 위해서 성경말씀을 이용하고 있습니다. 예수님께서는 말씀으로 마귀를 물리치셨습니다. 말씀하기를 주 너의 하나님을 시험치 말라 하셨느니라. 분명히 성경에서 말씀하셨지만 하나님을 시험하기 위해서 일부러 높은데서 떨어질 이유가 없지 않습니까? 그것은 하나님을 믿지 못하여 하나님을 시험하는 죄입니다. 마귀는 지금도 교묘하게 하나님의 말씀을 가지고 시험해 보라고 우리를 유혹합니다. 네가 정말 하나님의 자녀라는 증거를 내놔 봐! 하나님의 능력을 나타내 봐! 하나님의 복을 받은 증거가 무엇인가? 그러나 내가 복을 받아 나를 내세우고 자랑하기 위한 도구로 이용하려는 것은 교만이고 유치한 생각입니다. 어떤 고난과 환난 중에도 끝까지 하나님을 믿고 의지하며 하나님을 섬겨야 합니다.

마귀는 3번씩이나 예수님을 시험했습니다. 육체의 욕망인 물질로, 정신의 욕망인 명예로, 영적인 믿음을 가지고 시험했습니다. 마귀는 예수님을 넘어뜨리고 무너뜨리기 위해 철저하게 시험했습니다. 그러나 예수님께서는 오직 말씀으로 마귀의 시험을 물리치시고 승리하셨습니다. 마귀는 예수님께 굴복하고 떠났습니다. 승리하신 예수님이 우리와 함께 하시므로 모든 시험에서 이기게 하실 줄 믿습니다.

출처 : 부개제일교회 이재창 목사

관련 블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