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ck

직분을 잘 감당하는 자는 누구일까요?


직분을 잘 감당하는 자는 (딤전3:8-13)

교회에서 가장 중요한 직책중의 하나가 집사 직분이다. 그리고 교회부흥에 중요한 위치는 차지하고 있는 것도 바로 집사직분이다.

  1. 집사를 세우게 된 동기는 무엇인가? 1) 사도들의 협력자로 세웠다(행6:1-4) – 여기에서는 집사라는 말이 문맥적으로는 사용되지 않았다. 그러나 내용적인 면에서 볼 때 집사임이 틀림없다.
    2) 구제 사업을 전담하도록 세웠다(행6:1-4) – 집사는 목사의 일에 적극적으로 협조할 뿐 아니라 교회의 어려운 일을 맡아야 한다.
    3) 복음전도를 위해 세웠다(행7장) – 모든 집사들은 스데반 집사와 같이 목숨을 걸고 전도하는 일에 앞장을 서야한다.
  2. 집사 직분의 의미는 무엇인가? 1) 원어(디아코노스)의 뜻은 남에게 봉사하는 사람, 신복, 수종하는 자를 뜻하고 있다.
    2) 교회의 일군(롬16:1) – 사도들의 신임을 받고 교인들에게 인정을 받은 자가 교회의 일군이 되었다.
    3) 섬기는 자(빌2:30) – 죽음을 겁내지 않고 충성스럽게 섬기는 자라야 교회의 일군이 되었다.
    (1) 주인의 뜻을 분별하여 섬겨야 한다 – 자기의 뜻대로 섬기는 자는 좋은 일군이 아니다.
    (2) 띠를 띠고 섬겨야 한다(눅12:35) – 단정한 자세로 주인을 섬긴다.
    (3) 항상 대기하고 있어야 한다- 언제든지 부르면 대답하고 시키면 일할 수 있어야 한다.
    (4) 사환(마22:13) – 주인의 명령을 집행하는 자로서 주인의 뜻에 순종해야 한다.
    (5) 사역자(고전3:5) – 새신자 양육을 돕는 자로서 항상 신자들의 모범이 되어야 한다.
  3. 집사가 될 수 있는 자격은 무엇인가? 1) 성령이 충만해야 한다(행6:3) – 체험적인 신앙인
    2) 지혜가 충만해야 한다(행6:3) –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자
    3) 믿음이 충만해야 한다(행6:5) – 믿음으로 일하는 자
    4) 칭찬을 받는 자야 한다(행6:3) – 성도들의 모범이 되는 자
    5) 품행이 단정해야 한다.(딤전3:8) – 덕스러운 생활을 하는 자
    6) 일구이언하지 말아야 한다(딤전3:8) – 말에 책임을 지는 자
    7) 술 취하지 말아야 한다(딤전3:8) – 생활이 구별된 자
    8) 더러운 이익을 탐내지 말아야 한다(딤전3:8) – 정직한 자
    9) 믿음의 비밀을 가져야 한다(딤전3:9) – 믿음을 귀히 여기는 자 결론 집사의 직분은 이름대신에 부르라고 붙여준 이름이 아니다.
    그들은 하나님의 귀한 일군으로 선택받은 하나님의 일군이다.
    그러므로 집사의 직분에 대한 새로운 인식을 갖고 충성스러운 일군이 되자

출처: 행복한 예수님의 사람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