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ck

간음한 여인


간음한 여인 – 하르먼스 판 레인 렘브란트
출처 : wikimedia commons

요 7:7
너희 가운데서 죄가 없는 사람이 먼저 이 여자에게 돌을 던져라

현장에서 잡힌 그 여인은 그녀를 둘러싼 군중들에게 더 이상 사람이 아니었습니다. 함께 간음하다 붙잡혔을 법한 상대 남자도 거기에는 없었습니다.

단지 예수를 잡아넣을 심산으로 율법학자, 바리새인들이 써먹는 도구가 되어 그녀는 두려움에 사로잡힌 채 외롭게 서있습니다.

그녀를 더러운 죄의 덩어리로 보지 않고 한 인간으로 보아주는 사람은 단 하나, 바로 예수님 뿐이었습니다.

사람들은 떠나고 그 여인과 예수만이 남게 되었습니다. 비로소 사람과 사람 사이에 참 만남이 이루어지는 순간입니다.

그 순간, 자신이 사람으로 존중받고 있다는 것을 처음 깨닫는 그 순간, 그녀는 자기가 죄인임을 너무나 뼈저리게 느꼈습니다.

예수께서 선포하시는 용서의 선언,
“나도 너를 정죄하지 않는다.
가서, 이제부터 다시는 죄 짓지 말라”는 이 말씀이 얼마나 크고 무겁게 그녀에게 다가왔을지!

진정한 회개는 자신이 사람이라는 사실을 깨달을 때 비로소 온 존재를 꿰뚫으며 일어나는 것입니다.

이 여인처럼 주님 앞에 단독자로 서 있을 때 자신이 너무 부끄러워 우리는 누구도 미워할 수 없을 것입니다.

이 여인이 바로 나입니다. 이사야의 말처럼 귀가 막혀 듣지 못하고, 눈이 멀어 볼 수 없고, 마음이 병들어 깨닫지 못하는 사람들이 바로 죄인들입니다.

여인의 절망을 듣지도 보지도 깨닫지도 못했던 그 곳의 군중들이 바로 죄인들이었습니다.
사람들의 절망과 고통의 탄식소리를 듣기보다는 오히려 정죄하는 일에 앞서고 있지는 않은지요?

건강한 신앙 공동체는 사람이 아름다운 존재임을 깨닫고 서로에게 베푸는 사랑으로 날마다 더욱 풍성해져 가는 공동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