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 7:17,18) 사람이 하나님의 뜻을 행하려 하면 이 교훈이 하나님께로부터 왔는지 내가 스스로 말함인지 알리라 스스로 말하는 자는 자기 영광만 구하되 보내신 이의 영광을 구하는 자는 참되니 그 속에 불의가 없느니라
우리가 생활 속에서 하나님의 뜻을 행하기 위해서는 먼저 하나님의 뜻을 알아야 합니다.하나님의 뜻을 알지 못하면 하나님의 뜻대로 행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그러면 우리가 어떻게 하나님의 뜻을 알 수 있을까요?
첫째, 무슨 일을 결정하기 전에 그것이 하나님의 영광을 위한 것인지에 관해 살펴보아야 합니다. 즉 그것이 하나님의 영광을 위한 결정인지 또는 내 욕심을 위한 결정인지 점검해 보아야 하는 것입니다(마 6:33). 우리가 하나님의 나라와 그의 의를 먼저 구할 때 이것은 하나님께 영광이 되는 결정이 됩니다.
둘째, 무슨 일을 결정하기 전에 그것이 내 이웃에게 그리스도의 영광을 나타내고 많은 사람들에게 생명을 주는 일인지 점검해 보아야 합니다. 마귀의 역사는 도적질하고 죽이고 멸망시키는 것이지만 하나님의 역사는 생명을 얻게 하되 더 풍성하게 얻도록 하는 것입니다.
셋째, 기도하면서 마음속에 뜨거운 소원이 일어나는지 살펴보아야 합니다. 하나님께서는 우리로 하여금 뜨거운 소원을 갖게 함으로써 하나님의 뜻을 행하게 하십니다(빌 2:13). 만일 우리가 기도할 때 심령 깊은 곳에서부터 소원이 생기지 않는다면 그것이 과연 하나님의 뜻인지 다시 한 번 점검해 보아야 할 것입니다.
넷째, 무엇을 하고자 하는 생각과 소원이 성경 말씀과 일치하는지 살펴보아야 합니다.이것이 말씀에 일치한다면 하나님의 뜻이지만 말씀에 어긋난다면 하나님의 뜻이 아닙니다.
다섯째, 기도한 다음 마음이 평안한지 살펴보아야 합니다. 하나님께서는 평강의 하나님이십니다. 그러므로 하나님의 뜻이면 하나님의 평강이 임하게 됩니다. 만일 우리 마음이 평안하면 출발하라는 하나님의 신호임을 알 수 있는 것입니다.
그러나 위의 다섯 가지 질문에 어느 한 가지라도 “아니오”라는 대답이 나오면 그것은 하나님의 뜻이 아니므로 포기해야 합니다. 우리가 하나님의 뜻을 알고 행하면 하나님께서는 우리의 자원이 되어 주십니다. 우리가 이와 같은 기준으로써 하나님의 뜻을 바로 분별하여 행할 때 승리하는 삶을 살 수가 있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