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ck

찬송가와 복음성가의 구분법


찬송은 일반적으로 찬송가(Hymn)와 찬송성가(Gospel Hymn)와 복음성가(Gospel Song)로 나뉜다. ① 찬송가(Hymn)는 삼위의 하나님을 직접적으로 찬양하는 곡으로서 주로 끝에 아멘 이 붙어 있다. ② 찬송성가(Gospel Hymn)는 하나님을 간접적으로 찬양하는 곡으로서 주로 끝에 아멘 이 붙어 있다. ③ 복음성가(Gospel Song)는 복음 전도를 목적으로 성도의 신앙적 체험을 간증을 노래한 것으로서 끝에 아멘 이 붙어 있지 않다. 참고로 요즈음 나오는 경배찬양(Worship Song)에는 찬송가의 의미를 가지고 있는 곡들에도 아멘 을 붙이지 않고 있다.

그런 의미에서 찬송가와 복음성가를 구분하는 기준을 찬송가집에 실려 있느냐? 아니면 복음성가집에 실려 있느냐?로 구분하는 것은 옳지 못하다. 위에서 말한 구분법으로 볼 때 찬송가집에든 복음성가집에든 모두에 찬송가와 찬송성가와 복음성가가 함께 들어 있는 것이다. 찬송가집에도 복음성가 뿐아니라 자유주의 곡과 민요와 군가와 심지어는 술집에서 불렀던 곡까지 들어 있기도 하다. 그리고 복음성가집에도 순수하게 하나님을 높이는 찬송가가 있기도 하다. 특히 요즘에 예배찬양을 목적으로 만든 경배찬양에는 찬송가가 대부분이다.

우리가 공동예배를 드릴 때는 찬송가를 불러야 한다. 찬송가집에 있든지 복음성가집에 있든지 경배찬양집에 있든지, 가사의 내용이 하나님을 집접적으로 찬양하고 있고 곡조가 순수한 곡을 골라서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